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안내, 장기요양인정 절차, 장기요양 신청방법 등

노인장기요양보험

by 입주요양보호사 2016. 10. 28. 12:20

본문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1. 개요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 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여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2. 장기요양인정 절차

 

먼저 공단에 장기요양인정신청으로부터 출발하여 공단직원의 방문에 의한 인정조사와 등급판정위원회의 등급판정 그리고 장기요양인정서와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의 작성 및 송부로 이루어집니다.

 

※ 장기요양인정 : 장기요양보험 가입자 및 그 피부양자나 의료급여수급권자 누구나 장기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한 절차에 따라 장기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는 권리(수급권)가 부여되는데 이를 장기요양인정이라고 합니다.

※ 장기요양인정 신청자격 : 장기요양보험 가입자 및 그 피부양자 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중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자로서 치매, 뇌혈관성 질환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

 

3. 장기요양인정 신청 절차

 

① 신청장소 :  전국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노인장기요양보험운영센터)

② 신청방법 : 공단 방문, 우편, 팩스, 인터넷

③ 신청인 : 본인 또는 대리인(가족 또는 친족 등)

④ 제출서류 : 장기요양인정신청서    장기요양인정신청서.hwp

 

 

4. 장기요양인정 신청의 조사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장기요양인정신청서를 접수한 때 소속 직원으로 하여금 다음 사항을 조사하되, 지리적 사정 등으로
직접 조사하기 어려운 경우는 시.군.구에 조사를 의뢰하거나 공동으로 조사할 것을 요청 할 수 있습니다.

 

① 조사자 : 공단 직원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② 조사방법 : 신청인 거주지 방문 조사
    ※ 방문조사 일정은 사전 통보해 드리며, 원하는 장소와 시간은 공단직원과 협의하여 조정 가능합니다.

③ 조사내용 : 기본적 일상생활활동(ADL), 수단적 일상생활활동(IADL), 인지기능, 행동변화, 간호처치, 재활영역 각 항목에 대한 신청인의 기능상태와 질병 및 증상, 환경상태, 서비스욕구 등 12개 영역 90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조사하고 이 중 52개 항목으로 요양인정점수를 산정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5. 장기요양급여 이용 절차

 

수급자는 장기요양인정서에 적힌 ‘장기요양등급’, ‘장기요양인정 유효기간’과 ‘급여종류 및 내용’에 따라 적절한 장기요양기관을 선택하여 급여계약 체결 후 장기요양 급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상담문의 : 070-4527-5000 (노인장기요양보험 지원센터)   ▷ 네이버톡톡 상담 : http://talk.naver.com/WCBI8U

 





      24시간입주간병지원센터   24hour.or.kr  

      한국인 1급 요양보호사가 어르신 댁에 입주하여 24시간 간병해 드립니다.

 

      입주간병 서울입주요양지원센터   care24hour.com

      서울입주요양지원센터, 입주요양보호사, 입주간병인, 노인장기요양보험 지원센터

 

      분당24시간입주간병센터   24hour.modoo.at

      성남시 분당구 위치, 입주요양보호사, 입주간병인, 입주요양, 복지용구 대여 안내



장기요양인정신청서.hwp
0.04MB

관련글 더보기